인간마음 너머의 신의 마음

woo myung human mind

잘났다 잘생겼다 멋쟁이다 

훤칠하구나 미끈하구나 

너무 잘생겼다 너무 잘났다 

어여쁘구나 예쁘구나 

달처럼 생겼다 이목구비가 뚜렷하구나 

미남 미녀구나 

못났다 못생겼다 멋쟁이가 아니다 

안 훤칠하구나 안 미끈하구나 

너무 못생겼다 너무 못났다 

밝지 못하구나 이목구비가 안 뚜렷하구나 

추남 추녀이구나 

좋아한다 사랑한다 

깨끗하구나 아름답구나 

화사하구나 예쁘구나 

안 좋아한다 사랑하지 않는다 

더럽구나 아름답지 못하구나 

안 화사하구나 안 예쁘구나 

죽었다 살았다 

이것이다 저것이다 

세상이 있다도  

모두가 인간의 마음이라 귀신의 마음이라 

귀신은 참마음에 없기에 껍데기만 보고 

신은 그 마음을 본다 

인간의 수많은 마음 너머에 신의 마음이 존재한다 

신의 마음은 아는 것도 맛도 냄새도 

보는 것도 듣는 것도 감각도 없는 

일체가 끊어진 마음이다 

신의 마음은 살아 있되 있음 속에 있지 않고 

마음은 끊어진 없는 마음이나 

참으로 살아 있는 지혜 자체의 마음인 것이다. 

 

우리가 흔히들 마음은 없다라는 말을 들어왔다. 이 마음이 없다고 하는 것은 인간마음은 망상의 수많은 것이 쌓여 있지만 그것은 없는 것이다. 또 참마음도 없다고 하는 것은 그 마음의 형체인 형상은 없지만, 물질은 아니지만 진리인 정과 신인 영과 혼이 존재하는 것이라. 이 자체가 하늘의 물질 일체를 빼면 빈 하늘만이 있을 것이다. 

이 빈 하늘이 진리인 참마음인 것이다. 이 자체가 근원이고 본래이고 본바닥이고 살아 있는 존재다. 이 존재의 세상이 천극락이고 천극락은 세상과 사람이 이 영혼으로 나 있는 나라다. 인간마음은 허상인 사진이고 신의 마음은 실상인 있음이다. 신의 마음은 참마음인 빈 하늘의 마음이고 인간의 마음은 세상의 것을 사진 찍은 허상의 마음이라. 인간이 이 속에 살고 있어 이 사진을 다 버리면 신의 마음으로 바뀌는 것이라. 

 

우 명(禹明) 선생은 마음수련 창시자로서, 시인, 저술가, 강연가입니다. 2002년 인간 내면 성찰과 본성 회복, 화해와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UN-NGO 산하 세계 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로부터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을 수상했으며 세계 평화 대사로도 활동 중입니다. 저서로 <세상 너머의 세상> <살아서 하늘사람 되는 방법> 등이 있으며 그의 저서 중 <이 세상 살지 말고 영원한 행복의 나라 가서 살자>의 영역본은 세계 최대 인터넷 서점 ‘아마존닷컴’에서 주간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한 데 이어, 5개 국제도서상 2013 LNBA, NIEA, IBA, IPPY Awards, 2012 eLit Awards에서 영성, 정신, 철학 분야 금메달을 수상하였으며, 최근 <진짜가 되는 곳이 진짜다>의 영역본이 2014 에릭 호퍼 북 어워드에서 ‘몽테뉴 메달’을 수상하는 등 마음과 비움, 깨침에 대한 마음수련 우명 선생의 철학이 전 세계의 관심과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