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우먼, 직장 생활의 행복을 말하다

월간 마음수련 정기구독 10만 명! 그날이 오기를 오매불망 기다리는 김혜진 기자입니다. 이번에 저는 직장에서 승승장구하는 커리어우먼을 만났습니다. 얘기를 나누며 능력자인 그녀가 순간 부러웠지만 이내 평정심을 되찾으며 예리한 질문을 해댔지요.ㅎㅎ^^; 듣다 보니 잘나가는 자의 고충도 만만치 않더군요. 하지만 지금은 예전엔 허드렛일이라고 여기던 복사하는 일마저도 좋아하게 됐다는 진정한 직장인, 그녀와의 리얼 빼기 토크입니다.– 편집자 주

● 직장 생활 몇 년 차예요? 25살에 첫 직장에 들어갔으니까 18년 정도.

● 어떤 일을 하셨는지요. 개인신용정보 관련 일을 쭈욱 해왔어요. 왜 은행에서 대출하거나 카드 쓰면 갚아야 되잖아요. 돈을 빌려준 입장에선 이 사람이 잘 갚을지 평가 기준이 없으니까 여러 기준으로 통계 모형을 만들어 점수를 내는 거죠. ‘이 사람은 안 갚을 확률이 몇%다’ ‘이 사람은 대출해도 된다’ 등등의 통계 모형을 만들고 전략을 짜는 일입니다.

● 능력자라는 소문이 자자하던데요.

제 별명이 신용평가계의 대모였어요.(웃음) 시작 당시엔 한국에선 생소한 분야였고, 한편으론 IMF와 맞아 떨어진 것도 있어요. 대부분의 은행에서 개인신용평가에 대한 시스템 도입을 해야 했거든요. 그러다 보니 입사 후 6년간 완전히 일에 올인했어요. 야근이 기본이고, 결혼 일주일 휴가로 자리 비우는 동안에도 대학원 후배를 데려다 놓을 정도였으니까. 애기 낳기 전날까지도 출장을 다녀야 했어요.

● 와~ 진짜 열심히 하셨네요.

그때는 그렇게 안 할 수가 없었어요. 일이 재밌기도 했지만, 책임감, 자존심도 있었으니까. 당시 회사에선 주로 남성만 있는 직급에 나를 처음 뽑은 거였거든요. 남녀평등고용법에 의해서. 첫 시범 케이스가 된 거죠. 그래서 입사 초반엔 매일 한 명 이상씩 나한테 그런 얘기를 했어요. “네가 시범 케이스야, 다 너 보고 있어.”(웃음) 내가 잘못하면 여자 후배들의 길을 막는 게 되니까 열심히 하는 수밖에요.

● 암튼 직장에서 인정받고 승승장구하는 커리어우먼이라, 멋져요. 부럽~

근데 그게 다가 아니에요. 6년 차 되니까 어느 순간 딱 숨이 막히더라고요. 회사라는 게 대리 직급 이상 올라가면 주변 사람들과 같이 하는 일이 많은데 문제는 사람들이 내 맘 같지 않다는 거죠. 특히 윗사람에 대한 시비가 많았어요. 최대한 설명해도 못 알아듣고, 판단도 못 하고, 심지어 업무 자체에 전혀 관심이 없는 상사. 이건 아니다 싶어 회사를 옮겼는데 그 직장에서도 윗분이 장난 아니게 일을 못하시는 거예요. 사장님한테 얘기했는데 그 사람은 여기 그만두면 갈 데가 없다, 니들은 어디든 갈 수 있지만, 나는 그 사람 못 자른다, 하시더라고요. 도저히 안 돼서 나중엔 그 회사도 그만뒀어요. 내 얘기가 팍팍 먹혔으면 좋겠는데, 그건 절대 안 되는 일이잖아요.

● 다 내 길을 막는 원수로 보였겠네요.

그러게, 사람들이 다 적이더라고. 그러니 얼마나 힘들겠어요. 내 속이 하도 시끄러우니까 그걸 먼저 정리하고 싶었어요. 마침 영등포구청에서 마음수련 공개 세미나를 한다기에 갔는데, 마음 비우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 순간, 딱 감이 오더라고요. 느낌 아니까!(웃음)

● 해보니까 시끄러운 마음들이 정리가 잘되던가요?

마음수련이 자기의 산 삶의 기억, 관념 관습 일체를 버리는 거잖아요. 제 경우는 일에 대한 생각, 잣대, 틀을 많이 버렸어요. 일을 잘해야 한다, 이 정도 직급이면 판단력이 있어야 한다 등등. 그러니까 화도 덜 나고 답답한 것도 덜해지더라고요. 전엔 항상 부족분만 보였는데 어느 순간부터 그렇지 않은 거예요. 숨통이 트이는 기분이었지요.

● 1등 하고 잘하고 싶은 건 당연하잖아요. 그런 마음도 버려야 한다는 게 이해가 잘 안 돼요.  

옛말에 20대에 하지 말아야 할 것 중에 하나가 성공이란 말이 있어요. 내가 그랬던 거 같아요. 나름 성과를 내다 보니 그 기준으로 다른 사람들을 보고, 현실을 제대로 보지 못했어요. 그리고 새삼 나도 나이가 들어 보니까, 전처럼 기억력이 빠릿빠릿하지 못하더라고요. 윗분들도 그랬겠구나, 어쩔 수 없는 게 있구나, 알게 되더라고요. 몸이 아파 그럴 수도 있는데 나태해서 그랬다고만 생각하고, 남들도 나처럼 하는 게 당연하다며 밀어붙였으니 다른 사람들이 얼마나 힘들었겠어요. 근데 잘해야 한다, 인정받아야 한다, 1등 해야 한다, 하는 기준치가 없어지니까 오히려 일이 훨씬 재밌어지는 거예요.

● 전에 비해 행복한 직장 생활을 하고 있다는 건가요?

수련을 하며 바늘구멍만 한 시야가 넓어지니까 내가 잘못한 부분도 보이는 거예요. 전엔 쓸데없이 목표를 높게 잡고 힘들어하고, 실패하면 모든 사람이 원수였는데, 이제는 상대가 보이고 그 사람 고유의 능력이 보여요. 즉 현실에 맞는 목표를 잡고 그 사람이 잘할 수 있도록 돕게 되더라, 이거예요. 그러니까 성공 확률도 더 높아지고 일 자체가 재밌어지니까 복사하는 일 같은 사소한 것조차 다 감사하게 돼요. 모든 일에는 이유와 뜻이 있다는 걸 아니까 일을 바라보는 관점이 달라진다고 할까. 매순간 인정받기를 원하고 결과가 성취될 때만 행복해하던 때는 몰랐던 재미예요.

● 사실 직장 생활이란 게, 일보다 감정 소모가 더 힘든 것 같아요.

아휴~엄~청~. 근데 요즘 젊은이들은 우리 때보다 더한 거 같애요. 그러니까 직장 생활 1, 2년이면 지치죠. 우리 회사에 명문대 나오신 상사가 있는데 그분 보면 안됐다는 생각이 들어요. 예전에 잘나가는 사람이었는데 지금은 인정을 못 받는 거예요. 그럴 수밖에 없는 게 일을 안 해요. 근데 자기가 일을 안 하는지를 몰라. 모든 시간을 회사가 자기를 인정해주지 않고 몰라주는 데 대한 탓, 허무감에 몸서리치는 데 쓰고 있는 거죠. 그 옛날 스마트할 때만 기억하고. 안타까운 건 그런 마음을 버려야 한다고 해도 모른다는 거예요. 나도 수련 안 했으면 저랬겠구나 싶어, 얼마나 다행인지 몰라요.

● 고로 직장 다니는 우리들, 행복할 수 있나요, 없나요? 결론을 말해주세요.

아까 한 얘기에 다 답이 있으니까 스스로 찾으세요.(웃음) 암튼 너무 목표에만 매달리지 말고, 내가 부족한 것도 인정하고 상대가 부족한 거 인정하면서, 같이 도와주고 어울리면 된다, 이 말씀입니다. 직장 생활이 행복해야 내 삶도 행복하다는 거 잊지 마시고요.
파이팅 합시다, 직장인들이여~!!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