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떨림&발표 불안 극복한 나의 이야기

조용하고 엄숙한 분위기의 면접 대기실, 기다림이 길어질수록 내 마음은 더욱 초초해졌다.

“대기번호 3번 김00님 들어오세요”

드디어 내 차례다. 면접 대기장에서 초초하고 긴장되는 마음을 겨우 진정시켰는데, 내 이름 석 자를 듣는 순간 덮어놨던 긴장감이 더 크게 요동쳤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먼저 자기소개와 우리 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1분 정도 간략하게 말씀해 주세요”

면접관의 말을 듣고 준비한 말들을 하기 시작했는데, 긴장해서인지 말이 계속 꼬이고 목소리는 점점 기어들어 갔다.
그 후로도 몇 가지 질문을 더 받았고 대답했는데 무슨 말을 했는지 기억이 나질 않는다.

결과는 “불합격”, 참담했다. 이게 벌써 여섯 번째이다.
도대체 어떻게 극복해야 되는 걸까?
나는 이 문제를 너무나도 해결하고 싶었지만,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막막했다.

스피치 학원에 다녀볼까? 면접 스터디를 해볼까?
이런저런 고민을 하며 여러 곳을 많이 찾아보고 검색해 보았다.


발표 불안 극복하고 버릴 수 있는 방법을 찾다


출처 : 마음수련 공식 블로그 화면


그러다가 우연히 마음수련 블로그에 올라온 “발표불안 극복하고 버릴 수 있는 방법” 글을 보게 되었다.
사람들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면접을 볼 때 긴장하고 불안했던 이유를 말해주고, 그것을 명상을 통해 버릴 수 있다고 하는데, 왠지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들었다.

상담을 한번 받아보고 싶어서 고객센터에 문의했고, 집에서 가장 가까운 명상센터를 안내받아 센터로 직접 찾아갔게 되었다. 입구에 들어서자 한 분이 아주 환한 미소로 맞이해 주시면서 친절하게 안내를 해주셨다.

상담을 해주시는 분은 수년간 명상을 안내해 온 명상 전문 강사분이셨다.
강사분께서는 저를 따뜻하고 친절하게 대해주셨고, 저도 편안하게 제가 고민하고 있는 부분들을 말씀드릴 수 있었다.

“면접전형만 가면 항상 낙방이예요.
알고 있던 것도 까먹고, 제가 무슨 말을 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어요.
준비한 대로 잘 말했다고 생각했는데 결과는 매번 좋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사회생활도 해야 하는데, 이렇게 자신감 없이 말해서 사회생활도 잘 할 수 있을지 너무 걱정돼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마음수련 빼기명상

마음수련 지역센터 입구 모습


강사님께서는 제 말을 쭉 들으시더니, 너무 잘 찾아오신 것 같다며, 마음수련의 빼기 명상을 통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해주셨다. 명상은 ‘스스로를 돌아보는 것’이고, 자기를 돌아보고 불안, 긴장감의 원인인 마음을 버리게 되면 문제가 자연스럽게 해결이 된다고 말해주셨다.

‘빼기명상’ 난생처음 들어보는 단어였지만, 근본적인 해결 방법일 것 같아서 일단 직접 해보기로 마음먹고 그 자리에서 바로 등록해서 명상을 시작하게 되었다.

강사님께서는 명상실로 안내를 해주셨고, 명상 시작 전에 먼저 내가 어렸을 때부터 지금까지 살아왔던 산 삶을 쭉 떠올려 보라고 하셨다. 그리고 나서 명상 방법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해 주시는데, 그 방법이 너무나도 체계적이였다.

막연하게 눈감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인 줄 알았는데, 그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방법을 통해 제대로 나를 돌아볼 수 있고, 명상을 통해 내가 원하는 효과를 확실하게 얻을 수 있었다.

하루 1시간씩 꾸준히 명상했고 시간이 지날수록 마음에 긍정적인 변화가 찾아왔다.
무엇보다 내가 가장 해결하고 싶었던 발표 불안 극복 문제에 대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도 있게 되는 결과를 얻게 되었다.


발표 불안 극복 원인

명상을 통해 나의 삶의 돌아보니 나는 내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을 두려워했다.
내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들어냈을 때, 주변 분위가가 안 좋았던 기억들이 많이 남아있었다.
어렸을 때 그런 기억들이 한번 두번 쌓여서, 크면서도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고, 표현할 때에도 소극적이고, 괜찮은 척, 아닌 척을 하며 살아왔었던 기억들이 많았다.
내 감정보다는 주변 눈치를 먼저 살피는 습관이 들어있었다.

사실 아무도 나에게 이렇게 살라고 한 사람이 없었다.
스스로 부정적인 기억 속에 갇혀서 나의 감정들에 집중하지 못하고, 주변 눈치만 살피고 혼자 상처받는 사람으로 자라 있었다.
면접을 볼 때도 준비한 대로 하지 못하고, 면접관들의 눈치를 보며 괜히 겁먹고 하고 싶은 말도 제대로 다하지 못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의 부정적인 기억을 명상 전문 강사님이 안내해 주시는 방법에 따라서 꾸준히 버려 나갔다.
평소에 해보았던 게 아니라서 처음에는 잘 안되고 잠도 많이 왔지만, 하루하루 꾸준히 하다 보니 어느새 집중력도 좋아지고 마음을 버린 만큼 내 안에 불안과 긴장은 사라지고 마음의 여유가 생겼다.



면접 발표 불안 극복하다

명상하고 나서 다시 도전한 면접에서는 이전과는 다르게 자신감이 있고, 자기 자신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내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명상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들을 버리니까 밝고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어, 어떤 면접관분은 긍정적인 에너지가 너무 좋고 같이 함께 일해보고 싶다고 말씀하셨던 분도 있었다.

다시 도전한 면접중에서 좋은 결과가 있는 곳이 몇 군데 있었고, 지금은 한 마케팅 회사에 입사하여 일을 하고 있다.
명상을 통해 면접 불안 극복 뿐만 아니라 발표 불안도 함께 극복할 수 있게 되었는데, 분기마다 진행하는 성과 미팅에서도 자신감 있게 발표할 수 있었고 그 성과를 인정받아 팀장으로 승진하는 결과까지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명상하기 전에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결과들을 얻게 되어 너무 뿌듯하고, 마음수련 빼기 명상을 만난 건 나의 인생 전환점이였다.

자기 돌아보는 명상을 꾸준히 하니까,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하는지, 나는 어떤 성향의 사람이고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 수 있게 되었다.

내가 나를 정확하게 알기 때문에 자신감이 있고, 부정적인 기억에서 벗어나니까 표정이 밝아지고 긍정적으로 바뀌었다. 명상하고 나니 사회생활도 잘 할 수 있었고, 주변 동료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며 내가 하는 일에만 집중할 수 있었다.

마음수련을 통해 내가 변화해 가는 모습이 너무 좋아서 회사에 다니면서도 꾸준히 명상하고 있다.
물론 취준생때 처럼 매일 방문하는 것은 어려워졌지만, 온라인 줌으로 연결해서 명상할 수 있는 시간이 있어서 회사에 다니면서도 온라인으로 명상을 꾸준히 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저와 비슷한 고민이 있거나 자기의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싶으신 분들께 이 마음수련 명상을 추천해 드리고 싶다. 처음에는 한 번도 해보지 않은 것이라서 생소하고 낯설 수 있어도 꾸준히 하다 보면 분명히 내가 원하는 결과 그 이상의 변화를 얻고, 삶을 살아가는 데도있어서도 더 잘 살아갈 수 있다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