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는 취업과 성취의 가장 큰 ‘스펙’

title4

청춘을 마음껏 누리고 싶지만 뜻대로 되지만은 않는 요즘 대학생들. 공부, 동아리 활동, 연애 등 두루두루 열심히 하면서도 늘 허무했다는 서지행(25)양과 원하던 학교도 전공도 아닌 대학 생활에 만족하지 못했다는 문현진(29)양. 이들이 대학 시절을 인생의 방향을 정립하는 알찬 시기로 만들 수 있었던 것은 비우면서였다. 꿈과 희망, 열정…. 무엇이든 채워야만 발전할 것 같은 청춘의 시기에 이들은 비움으로써만 가능한 진정한 성취를 경험했단다.

정리, 사진_ 김혜균


img5
명상하면 성형 안 해도 된다고 하죠
  요즘 대학 분위기는 어때? 후배들 보면 취업 준비 때문에 진짜 바쁜 것 같더라.
  정말 바빠요. 공모전, 어학연수, 해외 봉사, 인턴십도 해야 하고, 이런 게 필수 코스가 돼버린 거 같아요. 뒤떨어질까봐 아등바등하고, 경쟁에 치여 사는 것 같다고 해야 하나.
  요즘은 다들 열심히 해서 학점도 좋고 토익 점수도 비슷하잖아. 그래서 인사 담당자나 헤드헌터들은 잘 융화될 수 있는 성품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나로선 명상으로 열린 생각을 갖게 되면서 삶의 여유가 생긴 게 면접 볼 때도 남다르게 한 것 같애.
  굉장히 공감이 가요. 스펙도 많이 쌓고 자기 계발을 많이 해도 자기가 누구고 왜 살아가는지 근본을 모르면 허무하죠. 저도 그랬고요. 선배님 말처럼 인사 담당자들이 인성을 가장 중요하게 보잖아요. 저도 명상하면서 저건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니 반은 했네 그런 생각이 들었어요.(웃음)
  나중에 명상센터에서 나랑 같이 면접을 봤던 분을 우연히 만났어. 되게 반갑더라. 그분 말이 ‘네가 명상을 해서 면접할 때 그랬구나!’ 하는 거야. 어쩐지 말하는 게 굉장히 여유로웠다면서. 사실 그게 제일 어렵잖아.
  면접관들이 얼마나 많은 지원자들을 만나봤겠어요. 근데, 다들 인성이 중요하다면서도 왜 지나쳐버리게 되는 걸까요?
  인성은 시험이 없잖아. 구체적인 수치로 내가 인성이 좋다는 걸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니까 자꾸 그렇게 되는 거 같애. 난 면접 가서 인상 좋다는 소리도 많이 들었어. 마음 비우고 스트레스에서 벗어나면서 저절로 얼굴이 펴진 덕분이지.
  그래서 ‘마음수련 명상은 성형외과다’라고 하잖아요.(웃음)
  자신감이 생기니까 외모도 예뻐질 수밖에 없는 거 같애. 4학년 취업설명회 때 친구들은 그냥 듣고 갔지만 나는 인사 담당자를 찾아갔어. 그 뒤에도 취직에 대해 잘 알 거 같은 사람, 또 회사 다니는 선배한테 물어가며 하니까 취업 준비도 되게 신나고 재밌더라구.
  진짜 놀랍다. 그런 건 정말 자신감이 없으면 못 할 것 같아요.

 

img6
근거 있는 자신감, 취업 준비 즐겁게 하는 법
  사실 취업 준비가 힘든 게 아니거든. 오히려 즐겁고 신나지. 다양한 걸 알고 경험할 수 있으니까. 만약 명상을 안 했다면 나도 내가 잘났다는 생각에 혼자 다 알아서 하려고 애썼을 거야. 하지만 명상하면서 나에 대해 객관적으로 보게 된 후엔 그냥 묻고 다녔어. 모르는 걸 묻는 게 편안하고 자연스러워진 거야.
  마음을 버리며 자기반성을 하면 허황된 생각을 버리게 되니까 현실적으로 나한테 맞는 걸 찾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옛날엔 목표를 이루지 못하면 좌절하고 힘들어했는데 이제는 새롭게 길을 찾아가게 되었다고 할까.
  맞아. 그 길을 계속 가든, 다른 길을 찾든, 중요한 건 두려움이 없어졌다는 거지.
  선배님 얘기 들어보니까 직장 구하는 것도 복잡하게만 생각할 필요는 없겠는데요. 특히나 요새는 인턴 한번 안 해보면 지원도 못 해요. 근데 말씀 듣다 보니 내가 하고 싶으면 한번 해봐야겠구나, 직장 구하는 게 아무리 어렵다 해도 마음먹기에 따라 다르겠구나 하는 생각이 확 드네요.
  어디든지 나를 필요로 하는 곳에서 열심히 하겠다고 마음먹는 게 제일 중요한 것 같애. 내가 하는 일이 하찮다고 업신여기거나 대충 하는 게 아니고, 작은 일이라도 열심히 하다 보면 더 좋은 기회는 생기게 되어 있으니까.
  저는 명상하고 가장 좋았던 게 잡생각이 없어진 거예요. 어떤 걸 하든지 그 순간엔 집중하고 있더라구요. 명상하고 나선 학점을 잘 받기 위해서가 아니라 그냥 재미있게 책을 보고 즐겁게 공부를 하고 있더라구요.
  마음공부하느라 시간 뺏길 것 같지만 오히려 학점도 더 잘 나오잖아. 그게 점수에 매여서 책 봤을 때랑 다른 거야. 내 친구들만 봐도 2학년 말부터 우리도 이제 학점 신경 쓰자, 이러다간 취직 못 한다면서 공부했거든. 근데 토익 시험 치기도 전부터 걱정만 하는 거야. 하도 그래서 ‘모르는 건 잘하는 애한테 물어보면서 내가 할 수 있는 만큼 열심히 하면 되지 않겠냐’고 했더니, 도대체 그 근거 없는 자신감은 어디서 나오냐고 하더라고.(웃음)
  그거 근거 있는 자신감인데.(웃음)
  난 처음에 대학 들어가서 실망을 많이 했었어. 내가 생각했던 거랑 너무 다른 거야. 대학에 가면 공부도 심도 있게 하고 똑똑해질 줄 알았는데 아니더라고. 친구들이랑 매일 술이나 마시고. 학교도 전공도 원하던 것이 아니어서 더 그랬던 것 같애. 그러던 차에 1학년 여름 방학 때 엄마가 마음수련 명상을 해보라고 했어. 그때는 아싸, 엄마랑 안 싸워도 되는구나, 집을 떠난다는 것만으로도 좋았어.(웃음) 마치 도피처처럼 명상을 하러 갔던 거 같아.

포장할 필요가 없는 게 좋아요
  저는 고등학교 때까지 모범생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대학 가면 일단 하고 싶은 걸 다 해보고 싶었어요. 그래서 동아리도 서너 개, 편의점 아르바이트에 공부도 열심히 하면서 장학금도 받았거든요. 근데 나중엔 스트레스가 되더라구요. 모두 잘해야 한다는 욕심 때문이었죠. 정말 힘들더라고요. 뭘 위해서 이러는지 모르겠고, 왠지 허무하고 충족이 안 되는 거예요. 매사에 나는 안 될 거야 하는 부정적인 생각부터 들고요. 저도 교환 학생 가려고 준비할 때 부모님이 권해서 하게 됐어요.
  난 명상하면서 내가 진짜 잘못 살았다는 게 느껴지더라. 다 내가 선택해놓고, 학교도, 친구도 색안경 끼고 봤던 거야. 괜히 엄마한테 왜 나를 이해 못 해주냐고 뭐라 하고, 친구들한테도 진실하게 대한 적이 한 번도 없더라구. 명상하고는 완전히 바뀌었지. 엄마한테도, 친구들한테도 정말 잘못했다고 했어.
  저도 그랬어요. 제가 워낙 내성적인데 대학 와선 좀 달라져야겠다 싶어서 억지로 활발한 척했거든요. 그런 내 모습에 지쳤었는데, 명상하면서 왜 그렇게 힘들게 살았는지 알게 됐어요. 어릴 때부터 항상 ‘착하고 모범적인 아이’라는 말을 듣고 인정받기 위해 포장하며 살아왔더라고요. 지금은 있는 그대로 대하게 됐고, 사람들 만나는 게 편해졌어요.
  완전 공감. 나도 친구들한테 이중 마음으로 대했더라고. 예를 들어 나는 친구가 힘들 때 얘기 들어주고 힘내라며 편지도 써줬는데 그 친구는 안 그러는 거야. 그게 되게 힘들었어. 근데 명상하고선 완전 바뀌었지. 그냥 자기 할 일을 하고 있을 뿐이잖아. 바라는 거나 기대하는 거 없이…. 그 마음을 배웠지.
  저는 매사에 완벽하고, 하고 싶은 걸 이뤄야 한다는 욕심이 많았어요. 그러니까 계획대로 안 되면 좌절하고 불안해하고. 그런데 지금은 그런 게 없어요. ‘미래에 꼭 어떻게 되어야만 해’ 하는 생각은 오히려 저의 가능성을 막는 걸 수도 있잖아요. 옛날엔 계획 세우느라 시간이 다 갔는데 이젠 안 그래요. 지금 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니까 길도 보여요.
  맞아. 그렇게 부정적인 마음을 버린 만큼 세상이 긍정적으로 변하는 거야. 마음수련 명상을 하고 나서 좋아하지 않았던 학교의 캠퍼스가 아름다워 보이고, 전공이 재밌어졌던 걸 생각하면 지금도 신기해. 명상 후에야 대학 생활이 진짜 즐거워졌다니까.
  전 어릴 때부터 세상에 불만이 많아서 내가 이다음에 세상을 바꿔야겠다는 생각을 많이 했었어요. 그러다 명상을 하면서 세상은 그대로 있을 뿐인데, 내가 그렇게 보고 있었구나,라는 걸 크게 깨달았어요. 오늘 선배님 말씀을 듣다 보니까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생기구요. 고마워요, 참 많은 도움이 됐어요.
  나도 마찬가지야. 아주 좋은 시간이었어. 우리 앞으로도 파이팅 하자!!

 

2010. 7. July 월간마음수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