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름은?
자가 조정 안경(Self-Adjustable Glasses). 사용자가 스스로 시력을 조절할 수 있는 안경이다.
● 어떻게 이런 생각을?
나는 원래 실험원자물리학자였다. 그러다 시력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1980년대에 얇은 막 사이에 액체를 채운 렌즈를 개발하면서 내 시력을 꽤 정확하게 교정할 수 있음을 발견했다. 동시에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시력 교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다.
특히 개발도상국에는 전문 교육을 받은 안과 전문의가 거의 없다.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은 백만 명 중에 한 명 정도 검안사가 있다(영국에는 8천 명당 1명의 검안사가 있다). 십 억이 넘는 개발도상국의 사람들은 오직 안경 하나가 없어서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고 일의 생산성 저하, 전체적인 건강 저하, 나아가 실명까지 이어지고 있다. 시력 저하는 국가가 도시화됨에 따라, 사람의 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점점 방대한 문제가 되기 때문에 이러한 렌즈 조절 기술을 더 많은 개발도상국의 사람들과 나누고 싶었다.
● 제품의 원리는?
자가 조정 안경은 특수 렌즈를 포함하고 있다. 양쪽 안경 다리에는 주사기(다이얼)가 연결되어 렌즈 속에 실리콘 액체를 채울 수 있는데 렌즈에 집어넣은 액체의 양에 따라서 굴곡을 조절할 수 있다. 렌즈는 근시, 원시, 노안 등 다양한 시력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최근 연구들에 의하면 선진국 최고 기술과 비교했을 때도 손색없는 시력 교정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다. 자가 조정 안경은 검안사가 아주 부족한 개발도상국 청소년을 대상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어졌고 기본 교육을 받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다.
● 상용화 계획은?
현재는 5만 개의 안경이 20개국의 개발도상국에서 쓰이고 있으며 많은 회사에서 상용화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상용화될 경우에는 하나에 15달러 이하 가격으로 예상하고 있다. 많이 생산할수록 그 가격은 줄어들 것이며 5달러 이하로 낮추는 것이 우리의 목표이다.
사용 방법
1단계 시력 검사 차트를 이용하여 기본 검사를 합니다.
2단계 각각의 눈이 명확하게 볼 수 있을 때까지
3단계 안경 다리에 달린 다이얼을 천천히 돌립니다.
4단계 안경 프레임에 있는 버튼을 눌러 렌즈를 밀봉합니다.
5단계 더 이상의 조정을 방지하기 위해 조절 튜브를 분리합니다. 안경 다리에서 조절 튜브를 제거하고 안전하게 폐기합니다. 조정이 완료된 안경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