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입시, 취업 면접, 승진까지 평생 영어와 씨름해야 하는 대한민국 사회에서 독학으로 영어를 정복하기란 불가능하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조기 교육, 족집게 과외, 어학연수로 1등 영어 실력을 만들어야 하는 것이 상식이 되어버린 우리의 현실. 그 영어 강의를 100% 무료로 제공하는 사람이 있다. 자연이 햇살, 공기, 물 등 소중한 것들을 그냥 내어주는 것처럼 교육 또한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신념을 가진 사람, 사회적기업 ‘한마디로닷컴’의 박기범 강사다.
7년 동안 종로의 유명 어학원에서 ‘잘나가는’ 토플 강사였던 그는 강사 생활이 결코 편치만은 않았다고 한다. 학생들이 밤새 아르바이트를 해서 번 돈을 학원비로 받는다는 게 마음의 빚으로 남았던 것. 오랜 고민 끝에 학원을 그만두고 자신의 영어 강의를 인터넷에 올리기 시작한 게 1년 전이다. 경제적 여건 때문에 사교육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강의, 1등이 아니라 하위 50%를 위한, 기본에 충실한 강의를 만들었다.
새벽 시간, 비어 있는 스튜디오를 빌려 혼자서 촬영하고, 편집하고, 올리기를 수십 차례. 사람들의 반응은 뜨거웠다. 일년 만에 회원 수 1만 명, 강의 재생 수는 74만 건을 넘어섰다. 학생과 학부모는 부담 없이 좋은 강의를 들어 좋고, 참여하는 강사들은 재능을 나눌 수 있어 좋고, 최근에는 수강생들의 관심을 어려운 장애인 시설과 연결시켜 자발적 후원까지 끌어내는 등 모두에게 이로운 강의를 만들어가는 중이다.
영어 외에 수능 시험을 포함한 다양한 강의도 준비 중이라니, 대한민국 사교육의 폭풍이 잠잠해질 날도 멀지 않은 것 같다. hanmadiro.com
박기범 대표 무료 강의를 시작했을 때 가장 신경 쓴 부분이 강의의 질입니다. ‘공짜니까 내용이 별로겠지’ 그런 생각이 안 드시도록 더 감동적이고 필요한 강의가 되도록 연구를 합니다. 스스로 훌륭한 강의라고 자만한 적은 없지만 가장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최고의 노하우를 다 담았습니다. 유료 강의보다 못하지 않다는 믿음은 있는 거죠.^^
학원 강의가 수능 1등급을 위한 전략형 맞춤 강의라면 한마디로닷컴에서 제공하는 강의는 학원 수업을 못 따라가거나 여러 이유 때문에 영어를 포기한 학생들을 위한 것입니다.
영어를 즐겁게 만들어주고 생각하는 힘, 기본을 키워주는 강의죠. 그래서 기존 어학원과 배척점이 생기는 게 아니라 상생할 수 있다는 점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회원들 중에는 아이가 학교에서 왕따를 당해서 집에서 직접 가르쳐야 하는 부모님도 계시고, 영어에 한계를 느낀 해외 교포분들도 많습니다. 돈이 없어서 학원을 못 다니는 대학생에게 호주에 계신 분이 책값을 보내주신 적도 있어요. 그 마음들이 너무 고마운 거죠.
교육이라는 것이 판매의 대상이 아니라, 선배가 후배에게 주는 선물이자 사회가 유지되기 위한 당연한 과정임을 많은 분들이 인식하셨으면 좋겠어요. 1등에 대한 기준은 항상 바뀌잖아요. 1등보다는 스스로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선택하고 자신과 사회 모두에게 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을 키우는 교육 여건을 함께 만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