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ed for ""

유의랑


축하해주고 싶은 일이 생겼을 때 꽃다발을 산다.
받을 사람보다 사는 내가 미리 행복해진다.
용서는 이것과 같다.
너를 위해 용서해주는 것 같지만 실은 나를 위해서다.
용서는 더러운 찌꺼기를 손에 넣고 있다가 버리고
그 손을 맑은 물에 씻는 것이다.
내 손은 깨끗해졌고 뽀송뽀송하기까지 하다.
그래도 못나서 아직 용서 못 하고 있는 게 있다.
이 봄날, 세상 누구에게나 비춰주는 햇살처럼
나도 이제 남음 없이 용서하고, 용서받고 싶다.

– 유의랑


마치 수놓듯이 섬세한 터치로 담담한 일상의 기록들을 남기며, 잔잔한 감동과 행복을 전하는 유의랑 작가. 작가는 1972년 동아대 회화과를 졸업하고, 홍익대대학원 미학 미술사학과를 졸업, 그동안 개인전 5회, 다수의 단체전과 아트페어에 참여했습니다.

 

 

 

 

 

 

 

 

 

 

 

 

 

유의랑 작. <휴식> 72.7×53cm. Oil on canvas. 2001.

,

유의랑 작. <휴식> 70×37cm. Oil on canvas. 2010.

,

유의랑 작. <꼼꼼> 33.5×21.5cm. Oil on canvas. 2004.

,

유의랑 작. <새로운 휴식> 91×35.5cm. Oil on canvas. 2010.

,

유의랑 작. <휴식> 165×65cm. Oil on canvas. 2010.

,

유의랑 작. <휴식> 170×90cm. Oil on canvas. 1988.

,

유의랑 작. <휴식> 227.3×181.8cm. Oil on canvas. 1994.

,

유의랑 작. <결> 230×150cm. Oil on canvas. 2006.

,

유의랑 작. <열매> 60×25cm. Oil on canvas. 1996.

황진수


황진수님은 한양대 전자공학과를 졸업하고 홍익대학원 사진디자인과를 수료했다. 2001년부터 패션사진가로 활동하였으며, 2007년부터 왕가제례 다큐멘터리 사진작업을 시작으로 <신의정원, 조선왕릉>(2009) <한국정원>(2012) 등 정원 연작 작업과 <10년간의 세계여행사진> 사진작업을 병행하고 있고 서울을 주제로 한 사진집이 2013년도에 발간 예정이다.

충남 논산 명재고택

,

충남 논산 명재고택

,

경남 함양 일두고택

,

경남 함양 일두고택

,

충남 아산 외암민속마을 송화댁

전영미

2013년 7월호 월간 마음수련 ‘에세이 앤 갤러리’와 함께한 전영미 작가는, 우리 주위의 작고 아름다운 세상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는 작가입니다. 비단 위에 공을 들여 세밀하게 그림을 그리는 비단공필화로 그런 세상을 담아내는 작가는, 2012년 첫 개인전에 이어 2014년(4.30~5.6. 인사동 갤러리루벤) 아기 동물들과 그 어머니의 이야기를 담는 ‘모정’이라는 두 번째 개인전을 정성껏 준비 중입니다. 저서로 그림 이야기 책 <강아지와 친구들>이 있습니다.

 

 

 

어린 시절 저희 집에는 강아지들이 많았습니다.

시골집 마당에 대여섯 마리의 똥강아지들이 돌아다녔습니다.

내 기분은 오락가락해도 늘 변함없이 잘 따르는 강아지들이 참 예뻤습니다.

늘 열려 있는 시골 마당 아무 데서나 볼일 보고 하루 종일 밖에 나가서 놀다 와도

참견하거나 구속하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그래도 해가 지면 어김없이 집에 와서 잠을 자는 가족이었습니다.

제 그림 속 강아지는 그런 어린 시절에 대한 따뜻한 추억과 향수를 담고 있습니다.

강아지는 제 마음속에 남아 있는 동심이기도 합니다.

강아지의 눈을 통해 어린 시절 들에 핀 꽃들과 나비,

조그만 생물들을 신기하게 바라보던 저를 기억합니다.

놀라움과 기쁨, 호기심으로 가득 찼던 그 눈을,

그 마음을 제 그림 속 강아지의 모습 속에 담아보았습니다.

비단 공필화란 고운 비단 위에 묽게 탄 동양화 물감을 수십 번 올려가며,

맑고 곱게 공을 들여 세밀하게 그리는 그림입니다.

꽃잎 한 장을 그릴 때에도 서둘러 진하게 칠을 하면

꽃잎의 부드럽고 여린 느낌이 사라지고 딱딱하고 센 느낌이 나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합니다.

강아지를 그릴 때에도 가장 가는 세필을 사용하여

털의 보송보송함이 입체적으로 살아올 때까지 묽은 물감을 수백 번 같은 칠을 반복하여

강아지 털의 가늘고 보드라운 느낌을 살립니다.

저의 작은 그림 세상에서는 사람도 꽃도 나비도 모두 똑같이 강아지의 친구들입니다.

강아지와 같이 작고 어린 생명들이 멋진 친구들과 함께 안전하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해맑고 포근한 세상을 꿈꾸어봅니다.

 

_ 전영미 작가의 글 중에서

 

 

 

전영미 작. 30×39cm. 비단에 채색. 2012.

,

전영미 작. 49×58cm. 비단에 채색. 2012.

,

전영미 작. 25×40cm. 비단에 채색. 2010.

,

전영미 작. 37×44cm. 비단에 채색. 2012.

,

전영미 작. 34×44cm. 비단에 채색. 2012.

,

전영미 작. 42×69cm. 비단에 채색. 2012.

,

전영미 작. 30×39cm. 비단에 채색. 2011.

,

전영미 작. 45×37cm. 비단에 채색. 2011.

,

전영미 작. 20×20cm. 장지에 채색. 2011.

,

전영미 작. 52×65cm. 비단에 채색. 2013.

박종우

다큐멘터리 사진가 박종우님은 한국외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에서 영상매체를 전공했습니다. 11년간 한국일보 사진기자로 근무하다가 다큐멘터리스트로 전환한 후 티벳 지역, 몽골리안 루트 등 전 세계를 돌며 사라져가는 소수민족 문화의 기록을 남기는데 많은 관심을 기울여왔습니다. 대표작으로는 다큐멘터리 영상물 <차마고도 1000일의 기록> <사향지로> <최후의 제국> 등이 있습니다.

 

 

“나에게 오로라는 무엇일까.

이렇게 세상은 아름답고 살만하다는

우주의 티끌에게도 누릴 수 있는 나름의 행복이 있다는

비록 꿈같이, 쏜살같이 지나간, 찰나에 불과한 순간일지라도

그 순간의 행복은 분명히 존재했고

앞으로도 소소한 행복의 순간이 찾아올 거라는

그 순간을 즐기고 감사하라는 하늘의 축복이었다.” – 사진가 박종우

 

 

 

,

,

,

,

,

,

,

,

,

,

,

클로드 모네

“나는 인위적으로 만들어낼 수 없는 것들을 재생했다.
물과 그 물 속 깊은 곳에서 흔들리는 풀….
그저 보기에는 감탄스러우나, 정작 그런 것을 만들려면 미칠 노릇이다.
그러나 나는 언제나 그런 것들에 도전하고 있는 것을.”

 

<MONET (클로드 모네)> (소피 포르니-다게르 저 | 열화당) 중에서

 

월간 마음수련 2013년 11월호 에세이 앤 갤러리와 함께한 작가는 프랑스의 인상주의 화가,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1840-1926)입니다. 인상파 양식의 창시자 중 한 사람으로, 그의 작품 <인상, 일출>(1872)에서 ‘인상주의’라는 말이 생겨났습니다. 모네는 ‘빛’을 그림의 주제로 삼음으로써, 그림이 다룰 수 있는 주제의 폭을 ‘보이는 모든 것’으로 넓힌 작가로 평가받습니다. 또한 1890년 이후부터 하나의 주제로 여러 장의 그림을 그리는 연작을 많이 제작함으로써, 동일한 사물이 빛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탐색했습니다. 이러한 모네의 능력에 감탄하며, 폴 세잔은 ‘모네는 신의 눈을 가진 유일한 인간’라는 말을 남기기도 했습니다.

 

 

캔버스에 유채. 79.4×60.6cm. 1873. 넬슨 아트킨즈 갤러리 (K.A. 스펜서와 H.F. 스펜서재단), 캔자스시티.

,

캔버스에 유채. 60×79.7cm. 1874. 내셔널 갤러리 (폴 멜런 부부 컬렉션), 워싱턴.

,

캔버스에 유채. 100×81cm. 1875. 워싱턴 국립미술관.

,

캔버스에 유채. 151.4×121cm.1880. 내셔널 갤러리 (A. 멜런 브루스 컬렉션), 워싱턴.

,

캔버스에 유채. 101×81.3cm. 1880.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뉴욕.

,

캔버스에 유채. 81.1×60cm. 1880. 내셔널 갤러리 (체스터 데일 컬렉션), 워싱턴.

,

캔버스에 유채. 200×200cm. 1914. 도쿄 국립미술관.

,

캔버스에 유채. 48×63cm. 1873. 마르모탕 미술관, 파리.

이영철

 

아버지 그립습니다.

가난한 예술가의 삶을 원치 않으셨던 아버지.

어느 날 심한 다툼 이후 아버지와 멀어지며 방황했던 시간들.

아버지는 늘 나를 무척 자랑스러워하셨고,

나 또한 아버지를 무서워하면서도 좋아했지만,

화해의 시간은 좀처럼 찾아오지 않았다.

그리고 결국 그날은 오지 않았다.

내가 만학으로 대학 시험을 치르던 그날, 아버지가 돌아가셨기 때문이다.

삼십 년 전, 그때를 생각하면 방금 베인 상처처럼 쓰리고 아팠다.

죄송하다, 사랑한다는 말 한마디 못해드린 것에 대한 후회가 깊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지난 어버이날 어머니마저 아버지 곁으로 가셨다.

어머니와 함께 국립묘지에 합동 안장식을 해드리던 날.

나는 고향 선산에서 영천 호국원으로 가는 내내 아버지를 꼭 안아드릴 수 있었다.

그 길에 나는 참 많은 이야기를 해드렸다.

얼마나 죄송하고 보고 싶었는지, 그동안 무슨 일들이 지나갔는지….

“아버지, 앞으로도 많이 그리울 것입니다.

하지만 더 이상 슬퍼하기보다는 언제나 아버지의 자랑스러운 아들이 되겠습니다.”

_ 이영철 작가의 글 중에서

 

월간 마음수련 2013년 12월호 ‘에세이 앤 갤러리’와 함께한 작가는 이영철 님입니다. 경북 김천시에서 태어나 안동대학 미술학과와 계명대학교 대학원 회화과에서 서양화를 전공하고 그동안 14회의 개인전, 150여 회의 단체전, 다수의 아트페어에 참가했습니다. 저서로 <그린 꽃은 시들지 않는다>(이영철 작품집)가 있고, 그린 이로 참여한 <멈추면 비로소 보이는 것들> 등 다수의 책들이 있습니다. “점점 잃어가는 중요한 것, 사랑, 우정, 꿈, 희망, 웃음을 찾아주는 어른을 위한 동화(童畵) 같은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작가의 그림은 마치 한 편의 동화처럼 따듯하게 다가옵니다.

작가 홈페이지: namusai33.com

 

 

 

 

이영철 작. 캔버스 위에 아크릴릭. 227.3×181.8cm. 2010.

,

이영철 작. 캔버스 위에 아크릴릭. 194.5×97cm. 2012.

,

이영철 작. 캔버스 위에 철필, 혼합기법. 61×91cm. 2009.

,

이영철 작. 캔버스 위에 아크릴릭. 227.3×181.8cm. 2010.

,

이영철 작. 캔버스에 아크릴릭. 41×53cm. 2013.

,

이영철 작. 캔버스에 아크릴릭. 38×45.5cm. 2012.

,

이영철 작. 캔버스에 아크릴릭. 45.5×33.4cm. 2013.

,

이영철 작. 캔버스에 아크릴릭. 117×73cm. 2010.

김주원

소복소복 조용히 내리는 눈 소리
한 발짝 내딛기도 조심스럽다.
고요한 평화와 적막감 속에서 만난 꿈같은 풍경
그 아름다움을 카메라로 담을 때의 경이로움
자연만이 줄 수 있는 선물이다.

‘WHITE’ 꾸미지 않은 순수함.
즉, ‘우리 땅의 있는 그대로의 아름다움’이다.
어쩌면 눈이 내려야만 볼 수 있는 세상 ‘WHITE’
있는 그대로의 내 모습 또한 순수하게 드러난다.
필요 없는 것들은 깨끗이 정화시킨다.
평온해진다. 

– 사진가 김주원 

사진가 김주원님은 월간 <포토넷> 기자를 거쳐 현재는 사진 에이전시 ZAKO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WHITE 시리즈는 폭설이 내리는 강원도와 서해안 지역 등지에서 5년간(2009~2013) 촬영해온 작업으로, 2012년 스페인 현대 미술 비엔날레에도 초대된 바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는 <좋은 사진을 만드는 김주원의 DSLR 사진입문> 등이 있습니다.
작가 홈페이지 (http://kimjoowon.smugmug.com)

 

 

,

,

,

알랭 토마

알랭 토마(Alain Thomas)는
세계적으로는 나이브 미술을 대표하는 프랑스의 중견 작가입니다.
1942년 프랑스 낭트에서 출생한 그의 그림들은
어린 시절 화판과 물감, 붓을 선물해 준 외할머니로 인해 시작되었다 합니다.
그의 첫 작품은 열두 살 때 그린 <부케 un bouquet>(1954).
그 후 독학으로 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알랭 토마는
1962년 낭트(Nantes)에서 가진 첫 전시회를 통해 20살에 화가로 데뷔합니다.

 

“작가는 시간을 초월한 풍경화를 그려야 하고, 성공과 좌절을 맛봐야 한다”는
신념은 그만의 독특한 풍경화를 그리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19세기 영국 삽화는 물론 페르시아와 인도의 세밀화를 연구하고,
세계 각국의 수많은 화가의 화풍에서 영감을 받는 등
꾸준한 연습과 탐구로서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한 알랭 토마의
작품들은 특정한 화파나 전통적인 규범에도 얽매이지 않으며 자유롭습니다.

 

눈밭을 오가는 아이와 동물들의 겨울 풍경, 앵무새나 투칸의 초상
원시림을 배경으로 각종 야생동물들이 뛰노는 에덴동산을 표현한 그의 작품들은
부드럽고 따뜻한, 잃어버린 천국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알랭 토마 작. 석판화. 50.7×42.5cm. 2008.

,

알랭 토마 작. 석판화. 42.5×45cm. 2005.

,

알랭 토마 작. 석판화. 91×129.5cm. 2010.

,

알랭 토마 작. 석판화. 55×93.5cm. 2004.

,

알랭 토마 작. 목판에 유채. 14.5×40.5cm. 2006.

,

알랭 토마 작. 목판에 유채. 31×40cm. 2006.

,

알랭 토마 작. 석판화. 38.6×55.2cm. 2007.

이혜민

2014년 2월호 월간 마음수련 ‘에세이 앤 갤러리’와 함께한 이혜민 작가는 1954년 생으로 서울대 응용미술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산업미술과 시각디자인을 전공했습니다. 젊은 시절 디자이너로서 성공하지만 바쁜 삶 속에서 건강을 잃은 후 큰 결심을 합니다. ‘내 욕심이 병을 만들었구나. 돈은 못 벌더라도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자.’ 그 후 40대에 이르러 화가가 된 그는 가장 편안하고 행복했던 시절을 화폭에 담아내기 시작합니다. 소박한 색감과 정교한 필치, 특유의 마띠에르 기법으로 표현한 고향의 풍경들이 마음속 깊이 그리움을 불러옵니다.

 

 

자연… 그리움(情)… 나를 키워준 엄마의 품속

 

작업실 앞에 제법 큰 느티나무가 있다.
늘 내 곁에 있는 친구 같은 나무다.
전시 준비로 바쁜 나날을 보내다가
문득 창밖을 보니 어느새 물이 올랐다.
철 따라 변하는 나무를 보니 세월의 흐름이 빠르다.
지천명의 나이를 넘어 이 산속으로 들어왔다.
수만리를 돌아 다시 고향으로 오는 남대천의 연어처럼.
어릴 때 뛰놀던 들판, 물장구치던 개울은 옛 모습을 잃었지만
산등성이, 이름 모를 들꽃은 여전히 정겹다.
순수함, 소박함, 조용함, 느림의 단어들은 시간의 속도에 묻혀 버렸다.
이곳에서 다시 그들의 소중함을 생각하며 그림을 그린다.
시끄러운 세월에 조용한 그림을 그리고 싶다.
누구나 쉽고 편안하게 다가 설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
그리고 나의 그림이 잠시나마
고향을 생각하며 옛 추억에 잠기게 해줄 수 있다면
이 또한 좋은 일이 아니겠는가? 한다.

 

_  이혜민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