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명,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 수상

UN-NGO IAEWP의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이란
평화를 알리고 실천하는 용기 있는 사람에게 전하는 감사의 상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Mahatma Gandhi peace prize)은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IAEWP, UN-NGO)가 수여하는 상으로, 마하트마 간디의 평화 정신을 담아 30년 전부터 수여되기 시작했다.

국제교육자협회의 찰스 마르시에카 회장은 “간디는 그가 했던 거의 모든 면에서 매우 평화적인 사람이라는 국제적인 평판을 확립하였기 때문에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이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한다.
평화에 대한 마하트마 간디의 업적으로, 전 세계적으로 그의 이름을 붙인 상이 많아 종종 혼동을 일으키기도 하지만, 협회 측은 ‘세상과 내면의 평화를 알리고 이를 실천하고 있는 용기 있는 사람에게 전하는 감사’라는 뜻깊은 의미를 담고 있다고 말한다.

IAEWP는 협회의 공식사이트에 상의 수상자 명단을 올리지 않는 것이 방침이다. “사람들이 수상자에게 주목하기보다, 평화를 위한 수상자들의 활동에 더 주목하고 그에 감사해야 한다. 그런 이유에서 인터넷 출판 등에 수상자 명단을 올리지 않는다”고 밝힌다.

 

화해와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 수상
2002년 9월, 미국 앨라바마 헌츠빌에서의 감동적인 만남

2002년 9월, 우명 선생은 미국 뉴욕의 UN본부를 방문하여 당시 한승수 UN총회의장을 만나 세계평화의 실현방안에 대해 논의한 뒤, 미국 알라배마주 헌츠빌을 방문했다. 헌츠빌에 있는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IAEWP, UN-NGO)’는 인간 내면의 성찰과 본성 회복, 화해와 평화에 기여한 공로로 우명 선생에게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을 수상했으며 ‘세계평화대사’로 위촉하였다.

제가 알라바마 헌츠빌에서 우명 선생을 만났을 때, 선생은 일련의 평화적인 활동을 수행하고 있었고, 당시 우연히도 저는 그분의 모든 활동에 참가할 수 있었습니다. 그분은 참가했던 모든 사람에게 감명을 주었고 저는 직접 상을 수여했습니다. – 찰스 마르시에카

마하트마간디평화상-우명

 

평화의 씨앗을 뿌리는 진실한 실천이란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는 우명 선생에게 ‘마하트마 간디 평화상’을 수여한 바 있습니다. 개개인이 마음을 진실하게 성찰하고 본성을 회복한다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평화를 가능하게 하는 뿌리인데, 우명 선생이 창시한 마음수련은 그것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전세계 곳곳에서 마음수련 교육이 진행되는 업적을 이룬 지금도 직접 현장을 찾아, 분쟁과 갈등으로 가득한 인간의 마음이, 행복하게 공존할 수 있는 우주마음이 되는 지혜를 전해주고 있습니다. 그것이 평화의 씨앗을 뿌리는 진실한 실천입니다.”

– 찰스 마르시에카 / 2014년 <마음수련; 행복, 평화 그리고 공존> 주제로 UCLA에서 열린 국제학술대회에 보낸 축하메시지 중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IAEWP)
1987년 UN 총회, 세계평화의 메신저로 공식 선언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의 회장인 찰스 메르시에카 박사는 전 미국 알라바마주 A&M대학 정치학 및 철학 교수이다. 그는 세계를 돌며 수백 건의 평화에 관한 강론을 하고 평화 관련 기사, 서적들을 써왔다.

1967년 찰스 메르시에카 박사는 여러 중남미 대학교에서 북미와 남미의 단합을 논의했다. 일년 후 그는 세계 모든 대륙을 돌며 국가간 이해와 교육을 통한 국제평화 노력에 착수했고, 1969년 알라바마 헌츠빌에서 열린 세계교육자회의를 계기로, 이듬해 노르웨이 오슬로에서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IAEWP)가 창립되었다.

IAEWP는 비영리단체로서 시민교육을 통해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설립되었고, 학자들이 교육적 수단을 통해 이를 실천해야 한다는 취지를 갖고 있었다.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의 목표는 교육을 통한 국제적 이해와 세계평화의 증진, 환경보호, 인권보호, 긍정적인 목적을 위한 인적자원의 개발과 무장해제 등 네 가지이다.

UN에 대한 IAEWP의 기여는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 1) 교육을 통한 세계평화와 국제적인 이해의 증진
  • 2) 인간이 만든 공기와 물의 공해로부터 환경보호
  • 3) 유엔 인권선언의 실천을 통한 정의의 지킴이

1970년에 미국 국세청(IRS)은 IAEWP에 대하여 세금 면제 우대조치를 취했다. 1973년 UN 경제 사회이사회(ECOSOC)와 유엔공보국(UNDPI), UN 교육, 과학, 문화 기구(UNESCO)는 IAEWP를 그들의 NGO(비정부민간기구)의 하나로 채택했다. 1990년에는 UN아동기금(UNICEF)와 유엔환경개발회의(UNCED)와 공식적으로 연계되었다.
1987년 UN 총회는 평화에 대한 중요한 공헌을 인정하여 ‘세계평화를 위한 국제교육자협회’를 세계평화의 메신저로 공식 선언했다.

IAEWP는 유엔 자문 자격을 가지고 80개 이상의 국가에 설립되어 있으며, 전 세계 105개국 이상에 대표부와 연락 사무소를 가지고 있다. 협회는 ‘3가지 Z’, 비정치성(Zero Politics), 비관료성(Zero Bereaucracy), 비예산성(Zero Budget)의 원칙하에 활동하고 있다.

관련 사이트들

http://iaewpeace.org/

http://www.iaewp.asia/

http://iaewp2u.blogspot.kr/

http://www.peacefromharmony.org/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