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가 되는 곳이 진짜다

  • 자기의 관념 관습 속 가짜세상에서 벗어나 참인 진짜 세상에 난 자만이 세상의 이치를 알 수 있고, 세상을 지혜롭게 살 수 있다. 그 진짜가 되어 사는 길에 대한 모든 것을 알려준다.
  • 2008년 8월
  • 17,000원
  • 368쪽

 

책소개

가짜인 마음세계에서 벗어나 진짜가 되어 지혜롭게 사는 방법

사람은 누구나 편안하고 행복한 삶, 자유롭고 지혜로운 삶을 꿈꿉니다. 그 비밀의 열쇠는 바로 ‘마음’입니다. 우리 마음이 진짜인 세상과 하나가 되었을 때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무엇이 참이고 무엇이 가짜인지조차 모르고 살고 있습니다. 진짜는 영원히 죽지 않고 살아 있는 존재인 우주 자체이며 이 세상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진짜인 세상이 되어 살지 못합니다. 자기 마음에 세상을 사진 찍어 그 마음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오늘 하루를 돌아보세요. 하루 종일 내 마음속에 사진을 찍고, 그 속에서 말하고 행동하지 않았는지요? 그래서 가짜인 것입니다. 진짜인 세상에 살지 못하고 가짜인 자기 마음속에서 사진 찍어 사진세계인 그림 속에서 살아갑니다.

진짜가 되기 위해서는 마음의 세계와 그 마음속에 살고 있는 가짜인 자기를 다 버려야 합니다. 그래야만 진짜만 남아 진짜인 완전한 사람으로 다시 날 것입니다. 이것이 ‘인간 완성’입니다.

지금의 세상에는 교육도 많이 하고 교육기관도 많지만 진짜 사람이 되게 하는 곳은 없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우 명 선생은 “인간은 가짜의 세상서 가짜만 배워 진리인 진짜가 무엇인지 모르고 또 진짜가 되지 못하여 고통, 짐을 지고 사는 것”
이라며 “진짜가 되는 곳만이 진짜인 것이며, 모두 다가 꿈인 가짜의 세계에서 빠져나와 진짜가 되는 방법이 이 땅 이곳에서 났으니 모두가 진짜가 되어 살아 완전한 새 세상에 났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적었다”고 했습니다.
우 명 선생은 이 책에서 진짜와 가짜가 무엇인지, 진짜를 알 수 있는 방법, 진짜가 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인간 완성의 의미와 진짜인 참세상의 이치, 진짜가 되어 지혜롭게 살아가는 방법 등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서문

제1부
사람의 마음 / 참과 허 / 참만이 참을 만들 수 있다 / 허허참이란 / 이 우주의 주인이 무엇인가 / 몸으로 영원히 사는가 마음으로 영원히 사는가 / 참이 안 되어 있으면 모두가 허다 / 가짜와 진짜 / 완전한 세상이란 / 구원이란 무엇인가 허가 참 되는 것이다 / 인류가 나아갈 길 / 참 지혜란 …

제2부
도는 평범한 것이다 / 세상은 보는 대로 있는 대로다 / 부정에서 긍정으로 / 무에서 유인 없음에서 있음으로 / 세상에 있는 것은 있는 것이고 세상에 없는 것은 없는 것이다 / 거듭난다, 다시 난다는 죽어야 거듭나고 다시 날 수가 있다 / 사람의 죄란 / 참 영혼을 판 사람들 / 전인이란 / 인간이 이루고 인간이 해야 할 것 …

제3부
인생무상 / 사진 / 순리 / 참, 허란 / 참뜻 모른다 / 한정된 시간 / 인자는 세상에 쉴 곳이 없구나 / 마음수련회는 가지는 것이 아닌 다 버리는 것이다 / 사람이 진리를 모르고 못 보는 이유 / 깨침이란 / 한세상 / 없는 세계 / 세상 나와라 / 진짜인 진리가 아니면 모두가 가짜인 허다 …

제4부
하늘 나고 사는 길 / 보따리 속의 사람 신세 / 자연의 섭리 / 그 허상이… / 본래라야 참 본래로 살 수가 있다 / 신선은 그냥 살구나 / 만상이 난 이유와 목적이 이 존재의 몸 마음으로 다시 나서 영원히 살기 위함이라 / 완전한 나라 / 무제 1 / 무제 2 / 해원상생 / 세상 시 / 허상의 인생사 / 세상 난 참의 인생사 / 산천과 자연은 살았구나 …

제5부
인존시대 2 / 봄 여름 가을 겨울 / 참사람 되자 / 참인 세상 / 사람들이 갈 곳도 참 되는 곳이요 이민 온 사람들이 갈 곳은 참이 되는 곳이다 / 울릉도 / 참인 자 참 삶 산다 …

증명 문제-화두

 

책 속으로

가짜는 진짜와 비슷해도 가짜요, 진짜를 이야기해도 가짜다. 진짜는 진짜가 되어 있어야 진짜다.

그러면 과연 무엇이 진짜인가. 자기가 진짜인 참인 진리가 되어 있지 않으면 다 가짜가 아닌가.
자기가 완성이 되어 있는가. 완성이 안 되어 있으면 가짜가 아닌가.
가짜가 진짜가 되려면 가짜인 자기의 몸 마음을 다 버리는 것이 진짜가 되는 방법이다.

사람이 진짜인 참을 알 수가 없는 것은 사람은 자기의 마음세계 속에 살아 진짜가 없기에
진짜가 아무리 와도 알 수가 없다. 산 자인 진짜가 된 자만이 진짜를 알 수가 있는 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