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사람, 행복을 말하다

사진1
title

인생의 목표가 행복해지는 것이었다는 마지 콘보이씨. 그녀는 사랑과 명예와 돈을 좇으며 그 행복을 가지려 했다. 그러나 갖는 것이 아니라 비움으로써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음을 깨달은 그녀는 그 귀한 경험을 혼자만 알기엔 아까워 보스턴에서 명상 도우미로서 봉사를 시작했다. 그리고 올해 사람들을 안내해준 그 공로를 인정받아 하버드대학 ‘올해의 여성상’을 수상했다.

취재, 사진  조선혜,  정리  편집부


새 마음으로 살고 싶었어요
저는 보스턴에서 자랐고 부모님은 레스토랑을 하셨어요. 형제가 일곱 명인 대가족이었죠. 부모님이 굉장히 희생적이고 헌신적으로 일을 하셔서 우리는 아주 좋은 교육을 받으며 편안한 환경에서 살았어요. 부모님을 본받아 우리 형제들도 열심히 레스토랑에서 일을 했죠. 하지만 레스토랑을 유지하기 위해 항상 열심히 일했던 아버지는 스트레스가 많았어요. 대가족을 입히고 먹여야 했던 어머니에게도 스트레스가 있었죠. 그런 스트레스 때문에 우리 부모님 사이에 문제가 있었어요. 그걸 보고 자란 저도 훗날 그렇게 살 수밖에 없었고 저의 결혼 생활에도 스트레스가 있었죠.
대학을 졸업하고 남편을 만나 결혼했어요. 세 아이를 낳았고 남편과 저도 레스토랑에서 열심히 일했죠. 이것은 어릴 때 자라면서 보아왔던 부모님의 삶을 반복하는 것이었어요. 저는 밤에 일하고 낮에 아이들을 길렀고, 남편은 낮에 일하고 밤에 아이들과 있었어요. 부모님이 살던 방식 그대로였지요. 그러다 보니 스트레스가 많았고, 13년 뒤 결국 이혼을 했어요.
저는 마음을 바꿔 먹을 필요가 있었어요. 내가 아는 과거를 청산하고 새로운 마음으로 살고 싶었어요. 그래서 은행원으로 직업도 바꾸었어요. 사람 관계와 환경을 바꾸면 행복해질 거라 믿었어요. 돈과 명예와 사랑을 추구하며 계속 외부에서 행복을 찾고 있었어요.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서도 많은 노력을 했어요. 휴가도 가고, 요가, 침술, 호흡법도 배우고. 하지만 뭔가를 하려 하면 결국 더 스트레스를 받았어요. 이걸 하기 위해선 이것도 더 해야 했고, 저것도 해야 하니, 대부분은 불편하고, 시끄러운 마음 상태였어요. 미래에 대해서도 굉장히 걱정을 하고 있었어요. 직업을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제적으로 불안해질까봐 두려웠어요. 앞으로도 이렇게 계속 행복하지 못할까봐 또한 걱정이었지요. 진짜 행복을 찾지 못하면 어떡하나? 그렇다면 그 인생은 정말 의미 없구나, 정말 무서웠어요.
마음수련 명상은 친구가 가져온 책자를 통해 알게 되었는데, 내용을 읽고 ‘아, 이 명상 괜찮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사실 그 내용은 믿을 수 없을 만큼 대단한 것이었어요. 그 속에는 과거가 쌓인 것이 ‘자기’이며, 과거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마음속에 죽어 있는 기억들을 닦고 버려야 한다고 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바로 그 과거에서 자유로워지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어요. 저는 마음수련이 말하는 것처럼만 된다면 평생 갈구했던 행복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그 행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어요.
그리고 명상을 하며 찾아온 변화는 너무나 대단했어요. 반복되는 일상에서의 스트레스와 미래에 대한 두려움 등이 어떻게 없어졌는지도 모르게 녹아내리더군요. 물론 하루아침에 된 건 아니에요.
명상은 내 마음속에 사진처럼 쌓아둔 이미지를 버려요. 그 이미지에는 온갖 마음들과 감정이 묻어 있기 때문이지요. 내 안에 그 사진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남들이 내 기준과 내 틀에 맞게 행동해야 된다고 주장하게 되고 문제가 생겨요. 그것이 가짜마음인 거죠.

과거에 묶여 살던 내가 없어지더군요
하지만 그 사진들을 버리고, 집착을 놓으면 그지없이 자유로워지고, 더 이상 그들을 내 이기적인 사진세계로 보지 않게 돼요. 이 말은 즉 훨씬 편안해지고 즐길 수 있는 인간관계를 가지게 된다는 뜻입니다. 저는 명상을 하면서 예전과 달리 어느 곳을 가든지 편안하고 자유로워진 나를 느낄 수 있었어요. 과거에 묶여 살아가던 내가 더 이상 없더군요.
명상을 시작하기 전 저를 굉장히 걱정하게 만들었던 것은 제 딸이 “엄마, 내가 뭐 하는지 왜 자꾸 물어요? 내가 뭐 하는지 관심 있는 것처럼. 내 말은 절대 듣지도 않으면서”라고 말하는 것이었어요. 명상하면서 정말로 나는 그동안 딸들뿐 아니라 어떤 사람의 말도 들을 수 없었구나, 알 수 있었어요. 나만의 사진세계를 만들어놓고 그 속에서 듣고 있었으니까요.
지금은 딸들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말도 진짜로 들을 수 있게 되었어요. 지금은 아이들과 가족들과의 관계도 ‘완벽’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얼마 전부터 저의 어머니도 명상을 시작하셨어요. 어머니는 제 가족과 친척들에게 ‘내가 아는 사람 중에 마지가 가장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씀하세요. 그리고 어떻게 명상이 저를 이렇게 행복하게 만들었는지 알아내고 싶어 하시죠.(웃음)
이제 제 인생의 목적은 많은 사람들이 이기적인 과거의 사진세계에서 벗어나 세상의 마음으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에요. 세상의 마음이 되면 우리는 세상 전체를 알 수 있고, 진짜 논리, 자연에 대해서 알게 되겠지요. 그것은 누구나 할 수 있는 것이기도 하며 가장 중요한 것이기도 해요.

한국인에게 정말 감사해요
정말 인생의 목적을 찾고 싶다면, 두려움과 스트레스와 분노를 없애고 싶다면, 갈등을 없애고 싶다면, 정말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진짜가 무엇인지 알고 진짜마음을 되찾아야 합니다. 우리는 과거의 노예가 되어 살고 있어요. 거기엔 자유가 없죠. 그 과거의 프로그램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가짜인 과거의 사진들을 빼내야만 해요. 마음수련 명상은 이것을 굉장히 논리적인 과정을 통해 빼내게 해줍니다.
하버드대학에서 올해의 여성상을 받은 것은 제가 마음수련에서 했던 일 때문이에요. 명상을 하고 너무나 편안하고 자유로워졌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싶었고 그렇게 했을 뿐인데, 그 헌신을 하버드에서 인정해준 것이지요. 하지만 상을 받고 제일 놀란 사람은 다른 사람이 아닌 바로 저였어요. 저는 이 상을 받음으로써 사람들에게 명상이 얼마나 중요한지와 그 효과를 더욱 알게 된 것 같아요. 무엇보다 한국 사람들에게 너무 감사해요. 한국에서부터 마음수련이 시작되었고, 한국 사람들의 그 관대함과 노력으로 지금 마음수련이 전 세계에 퍼질 수 있었으니까요. 정말 감사합니다.

사진3
사진2
마지 콘보이 Margie Conboy님은 대학에서 비즈니스 매니지먼트를 전공했으며 은행원으로 근무하던 중 2003년부터 마음수련을 시작하였습니다.

 

2010. 10. October 월간마음수련